Layout

Not, Nand, Nor Gate Stick Diagram, Layout 그리기

Torrance 2023. 7. 25. 19:02

하만 세미콘 아카데미 4기에서 진행한

Not, Nand, Nor Gate Stick Diagram과 Layout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LVS와 DRC를 모두 확인했고, Stick Diagram의 대칭 형태로 그린 것이 많습니다.

 

 

아래의 게시물에서 각 Logic Gate에 맞는 Pmos의 Width 값을 찾았고 이를 바탕으로 Stick Diagram과 Layout을 그립니다.

https://semiconwide.tistory.com/53

 

Nand Gate 부터 Nand Flash까지, Cadence의 Virtuoso를 이용해 Nand Gate의 Pmos Width 찾기 시뮬레이션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2-Input Nand, Nor Gate에 대해 간단한 구조 설명 및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한 Pmos의 Width를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진리표입니다. Nand와 Nor가 And와 Or보다 구조가 단순하기에

semiconwide.tistory.com

Not Gate

Not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Not Gate의 Stick Diagram입니다.
Not Gate의 Layout입니다.

Nand Gate

(1) 2-Input Nand Gate

Nand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1번과 2번, 2가지 형태의 Stick Diagram이 나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1번과 2번 형태로 나옵니다. 결론적으로는 1번의 형태가 좋은데 그 이유는 기생 캐패시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diffusion 영역에서는 기생 캐패시터가 형성됩니다. 즉 diffusion이 많을수록 캐패시터의 병렬 연결로 값이 커집니다. 그렇게 되면 delay = RC에서 C값이 커지게 되므로 delay가 커지게 됩니다. 

회색의 diffusion 영역에서 기생 cap이 필연적으로 생깁니다.

따라서 diffusion 영역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후 다른 Gate 또한, diffusion 영역이 최소가 되도록 배선도를 만들었습니다.

A쪽으로 출력을 뺀 Stick Diagram입니다.
2-Input Nand Gate의 Layout입니다.

(2) 3-Input Nand Gate

3-Input Nand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3-Input Nand Gate의 Stick Diagram입니다.
거울 대칭해서 그린 3-Input Nand Gate의 Layout입니다.

(3) 4-Input Nand Gate

4-Input Nand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4-Input Nand Gate의 Stick Diagram입니다.
거울 대칭해서 그린 4-Input Nand Gate의 Layout입니다.

Nor Gate

(1) 2-Input Nor Gate

2-Input Nor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1번과 2번 2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하지만 기생 캐패시터 최소화로 2번이 채택되었습니다.
2-Input Nor Gate의 Layout입니다.

(2) 3-Input Nor Gate

3-Input Nor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3-Input Nor Gate의 Stick Diagram입니다.
3-Input Nor Gate의 Layout입니다.

(3) 4-Input Nor Gate

4-Input Nor Gate의 Schematic과 Symbol입니다.
4-Input Nor Gate의 Stick Diagram입니다.
4-Input Nor Gate의 Layout입니다.

드디어 Stick Diagr am대로 그려진 Gate입니다.


칩 면적이 최소화되도록 그리면서 얻은 점
 
1. 큰 면적을 차지하는 부품부터 배치를 맞춘다. 
- 나중에 큰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에서 수정이 필요하면 나머지 부분 전체를 수정해야 한다. 심할 경우 차라리 다시 그리는 것이 나을 정도로 그 과정이 너무나 험난하다. 
 
2. 반드시, 한쪽 방향으로 그림을 그려나간다.
- 양쪽을 동시에 그리다가 수정할 방향이 나오지 않으면 둘 중 한쪽을 깡그리 수정해야 한다. 꼭 마진이 남도록 한 방향으로 그려나간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